경운대학교 항공보안경호학부

경찰특공대

 > 취업정보 > 경찰특공대

소개

86아시안게임과 88올림픽을 앞둔 83년 창설돼 만 15돌을 넘긴 경찰특공대는 미국 FBI (연방수사국)와 HRT(인질구조팀) SWAT(경찰특수부대)등을 모델로 삼았다. 독일의 GSG-9, 영국 SAS특공대, 프랑스 GIGN GIPN 등 특수부대의 전술·편제·장비 등의 장점 을 모두 흡수했다는 평가.서울청대테러 담당자는“매년 2주단위로 열리는 구미 국가 특수부대와의 교환훈련에서 우리 경찰특공대의 역량은 정평이 나 있다”며“최근에는 동남아 10여개 국가들의 교환훈련 요청도 쇄도해 난처할 때도 많다”고 말했다.

임무

군 특수부대가 적의 제압‘ 이라는 단순 명쾌한 임무를 띠는 반면 경찰특공대는 요인이나 인질, 주요 시설물의 안전확보를 우선시한다. 이 때문에 대원들의 ‘개인기‘ 는 기본이고 작전 전술이나 장비도 상대적으로 복잡하고 정밀하다. 상대가 적이 아니라 범죄자이기 때문에 배후 등을 캐기 위해 생포해야 할 상황도 있고 도심상황과 인질극이 많아 실탄 하나도 인체를 관통하지 않고 체내에서 탄두가 분해되는 ‘비관통탄‘ 을 써야 한다.

특공대 구성

300m 떨어진 탁구공 관통시키는 저격수 특공대는 크게 저격수와 공격조, 지원조(7여명)등 팀으로 구성된다. 저격수는 레이저조준경으로 300㎙거리에서 탁구공을 관통할 수 있는 사격술이 기본. 문이나 기타 장애물을 뚫고 현장 접근루트를 확보하는 것은 공격조의 임무다. 기관단총을 이용한 이들의 이동간 지향사격술은 해외 특수부대원들이 혀를 내두를 정도다. 지원조에는 기타 특수장비 지원과 정보요원, 폭발물 처리요원, 등이 포함되고 폭발물 탐지견도 필수대원이다.

특공대 구성

최근 금융권을 중심으로 기업 경영의 투명성이 강조되면서 독립성을 갖춘 감사인의 명실상부한 역할이 강조되고 있다. 특히 내부자에 의한 횡령과 범죄가 큰 위협이 되고 있기 때문에, 금융권에서는 내부 범죄와 부정행위를 예방하고 적발하는데 필요한 전문 지식을 갖춘 CIA와 같은 전문 감사인을 더욱 필요로 하고 있다.

기초체력단련

기초 체력이란 일상생활에서 임무를 수행함에 있어 차질이 없도록 필요한 체력을 말한다. 특공무술에서 기초체력은 그 성격이 다르다.(강한 정신력이 필요함) 기초 체력단련은 주 운동 전에 준비운동의 효과를 볼 수 있고 자신의 부족한 신체부위를 집중적으로 강화하는데 편리하며, 유연성, 순발력, 민첩성, 근력, 균형성이 증대되어 가장 이상적인 신체조성에 큰 효과가 있다.